안녕하세요, 정보마을입니다. 오늘은 갤럭시 물기 감지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물기 감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방수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수라 하더라도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는데요. 물이 깨끗한지에 대한 여부와 얼마나 오래 침수되어 있는지가 핸드폰 수명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물기 감지 오류 상황과 해결 방법
핸드폰 물기 감지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5가지의 상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충전기 충전 단자에 수분이 닿은 경우
- 핸드폰을 물에 빠트렸을 경우
- 스마트폰 충전 단자에 물이 닿은 경우
- 습한 장소에 있을 경우
- 무선으로 충전하기
많은 분들이 겪으시는 가장 큰 원인은 1, 2, 3번째입니다. 순서대로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충전기 충전 단자에 수분이 닿은 경우
충전기 단자를 보시면 물이 묻어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휴지나 수건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핸드폰을 물에 빠트렸을 경우
깨끗한 물에 빠졌다면 휴대폰을 몇 번 털어준 다음에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세요. 만약 수심이 깊은 곳(약 1.5m 이상)에 빠졌거나 오랜 시간(약 30분 이상) 물속에 잠겨있었다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주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수돗물을 제외한 다른 곳에 빠트렸을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런 상황은 여름철에 계곡이나 바다를 놀러 가셨을 때 특히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수영장, 바닷물은 화학 약품 사용이나 염분이 다량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깨끗한 물로 우선 세척을 해주셔야 합니다. 깨끗하게 세척하지 않을 경우 충전 단자 부분을 포함하여 메인보드 쪽으로 물이 들어갔을 때는 부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경우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물로 세척하기
먼저 깨끗한 물로 1분에서 3분 사이에 세척을 해야 합니다.
2. 마른 수건으로 닦기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 준 후 바로 충전을 하지 마시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휴대폰을 말려 줍니다.
3. 핸드폰 흔들기
물이 더 깊게 들어갔을 수 있으므로 휴대폰을 위아래로 흔들어 줘야 하는데요. 이때 주의하실 점은 핸드폰을 놓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4. 스마트폰 세워두기
핸드폰을 비스듬하게 세워주고 물기가 빠지게 해 줍니다.
5. 드라이기 사용 자제
드라이기를 사용하여 따뜻한 바람으로 말리는 방법은 자제해 주셔야 합니다.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으로 더 큰 손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가능하다면 스마트폰을 통풍이 잘되지만 햇빛이 강하게 비추는 곳은 피해 주세요.
6. 건조하기
물기가 아직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건조를 진행해주시고 전원을 켜는 것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몇 가지 추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음료수와 같이 끈적한 액체는 더욱 유의하셔야 한답니다. 통화를 할 때 먹먹한 소리가 들리거나 나의 말이 상대방에게 잘 들리지 않는다면 스피커와 마이크 부분에 물이 아직 빠지지 않았을 수 있으니 3번째의 방법부터 다시 진행해주세요.
유심을 넣을 수 있는 곳도 물이 들어가는 경우가 간혹 있으니 열어서 닦아주세요.
스마트폰 충전 단자에 물이 닿은 경우
비교적 적은 물이 튀었다면 몇 번 흔들어서 털어주시면 되는데요. 그 후 마른 수건으로 닦아 주시면 됩니다.
습한 장소에 있을 경우
습한 장소를 방문했을 때는 건조한 장소로 이동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물이 마르지 않았다면 위에서 제시한 방법들을 먼저 해보신 후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밀폐를 할 수 있는 봉지에 핸드폰을 넣어 줘야 합니다. 그리고 습기를 먹을 수 있는 쌀과 실리카겔 등을 넣은 후 밀봉해주세요. 이제 시간이 흐르고 나서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다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선으로 충전하기
휴대폰을 급하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 충전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는 무선 충전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내부에 물이 아직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은 최대한 자제해 주셔야 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갤럭시 스마트폰 물기 감지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방법은 임시적인 방법에 불과한데요.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삼성 서비스 센터에 방문하거나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